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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개발/Defold

[Defold 튜토리얼] 4-1. War battles

 

NEW PROJECT ->From Tutorial 에서 "War battles tutorial"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새로 생성한 War battles 프로젝트는 리소스만 있을뿐 아무 작업도 되어있지 않다.

따라서 게임을 실행해봐도 검은 화면만 나올 것이다.

 

일단 게임맵을 만들기위해 main 폴더에 우클릭하고 Tile source를 선택한다.

 

 

 

 

New Tile Source 창이 뜨면 main 이라고 이름을 주고 Create Tile Source를 클릭한다.

 

 

 

 

타일소스가 생성되면 Properties의 Image에 /assets/map.png를 찾아서 설정한다.

 

 

 

 

Properties 뷰에서 타일 사이즈를 16X16으로 설정하고, 나머지를 0으로 설정한다.

 

 

 

 

main 폴더에서 우클릭하고, New -> Tile map을 클릭한다.

New Tile Map 창에서 "map"이라고 이름을 주고, Create Tile Map을 클릭하여 타일맵을 생성한다.

 

 

 

 

Properties 뷰의 Tile Source에 main.tilesource를 설정한다.

 

 

 

 

Tile Map 오브젝트 하위에 layer1 컴포넌트를 선택하고,

Edit -> Select Tiles 혹은 Space키를 누른다.

 

 

 

 

타일 이미지가 뜨면 원하는 타일을 선택하여 (또는 다시 Space 키를 눌러서) 맵화면으로 돌아간다.

 

 

 

 

마우스를 클릭 & 드래그하여 맵에 타일을 그린다.

(빨강색선 위, 녹색선 우측에 그려야 게임 실행시 첫 화면에서 보여진다.)

마우스 휠로 줌인, 줌아웃하여 원하는 에디터 화면 사이즈로 맞추고

Alt + 마우스 드래그로 화면을 이동한다.

 

타일을 그리다가 이제 다른 타일을 바꾸려면 Space 키를 눌러 타일 이미지를 선택한다.

또는 맵에서 Shift 키를 누르고 (이미 맵에 그려진) 타일을 마우스 클릭하여 원하는 타일로 바꾼다.

그외에 Shift + 마우스 드래그로 여러 타일을 선택하여 한번에 여러 타일을 찍어낼 수도 있다.

(Shift + 빈 타일 클릭하여 빈 타일로 바꾸면 기존 맵 타일을 지울수 있다.)

 

 

 

 

Tile Map 오브젝트를 우클릭하고 Add layer로 레이어를 추가한다.

 

 

 

 

새로 생성된 레이어를 선택하고 "layer2"라고 이름을 변경후 Z값을 1로 수정한다.

바닥타일 위에 나무 타일을 그려주고 타일맵을 저장(Ctrl + S)한다.

 

 

 

 

main.collection 파일을 열고 Collection 오브젝트를 우클릭후 New GameObject로 오브젝트를 생성한다.

생성된 오브젝트 "go"를 우클릭하고 Add Component File을 클릭하여 map.tilemap을 불러온다.

 

 

 

 

컬렉션을 저장하고 게임을 실행한다.

 

 

 

 

게임 화면에 비해 맵이 작다면 맵을 더 그려서 게임 화면을 채운다.

게임 화면이 너무 크다싶으면 game.project 파일을 열어서 게임 해상도를 줄이고 파일을 저장한다.

 

 

 

 

게임을 실행하여 다시 게임 화면을 확인한다.

 

 

 

 

끝.